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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JRam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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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이란..

말 그대로 움직이는 사진입니다.

그림들이 여러장 압축되어 있고 오디오도 들어있는 그런 파일입니다..

동영상에도 역시 그림파일과 동일하게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데, 보통 바탕화면을 설정할 때, 1920x1080해상도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죠? 가로로 1920개의 점, 세로로 1080개의 점을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이 해상도에 따라 화질을 판가름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들 이미 아시리라.. (요즘은 많이 알려져서..)

 

이런 화면들을 여러장 여러장 저장을 하게되는데, 한장면을 프레임이라 부르게 됩니다.

이 프레임에 쓰이는 숫자는 1초에 몇 프레임을 사용하냐고 보면되는데 보통 fps라는 단위라고 적으면 frame per second 말 그대로 1초에 몇장의 사진을 재생하냐 하는 단위라고 생각하면 되요.

 

* 보통 영화 촬영할때에는 24프레임용 필름을 사용하게 되고, 티비 방송 규격이 NTSC인 미국, 일본, 한국 등등은 30fps으로 방송을 하게되고 PAL을 사용하는 유럽권은 25fps으로 방송합니다.

데체로 전기 콘센트가 60Hz인 나라는 NTSC, 50Hz를 사용하는 나라는 PAL 방식이죠

 

 

겉으로 보기엔 알아채기 힘들지만 인코딩 할때 매 프레임들을 좀 더 작고 효율적으로 저장되기 위해 보통 프레임을 3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Intra, Predicted, Bi-predictive

줄여서 I, P, B로 나뉘죠 (I는 키프레임이라 부르고 K로 적기도 함)

 

I에서는 흔히 생각하시는 그림 파일처럼 완전한 그림이 저장되어있음.

P에는 다음 프레임에 의존적인, B는 bi, 다음프레임과 이전 프레임 두프레임에 의존합니다.

 

우리나라 방송 기준으로 30fps 방송을 녹화해보면 15fps 씩 GOP (Group of Pictures) 이라고 해서 사진그룹이 다음프레임으로 잡히게 됩니다.

IBBPBBPBBPBBPBB 순입니다. 이렇게 15fps입니다.

 

그래서 I에는 완전한 하나의 사진이지만, P와 B에는 중복되는 화면 부분을 두고 바뀐부분, 물체가 어떻게 움직일지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 있다고 생각하면 되요.

대부분 이렇게 압축을 하게됩니다.

 

물론 압축률은 B프레임이 용량이 작고 효율적인 대신 화질 열화가 생기게 됩니다.

대신 움직임이 적은 장면에서는 화질 손상이 잘 보이지 않아 B프레임을 많이 사용하고 공짜에 가까울 정도로 높은 효율을 낼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걸 비디오 코덱이 알아서 하게 되기 대문에 3가지 종류의 프레임의 대략적은 특성외에는 더이상 알 필요는 없어요.

 

코덱이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압축(인코딩).. 그리고 해제(디코딩)해서 보여주는 압축파일같은겁니다. (rar, zip같은..)

 

 

오디오는 마이크에서 받은 파동형 모양의 전기신호를 그냥 그대로 그림 그리듯이 저장하게됩니다.

세로는 진폭 가로는 주기 라고 생각하시면되요.

 

진폭이 클수록 강하고, 큰소리가 되고

주기가 짧을 수록 높은 음의 소리가 나게 됩니다.

audio.gif

이것도 역시 가로 세로의 픽셀을 생각해서 보면 이렇게 상상하시면 됩니다.

소리는 이렇게 저장하게 됩니다. 당연히 저것이 촘촘하게되면 될수록 파동이 매끄럽게 표현될 수 있으니 음질은 좋아지게 되죠.

 

세로를 소리의 깊이, 비트라고 부르고 있고 가로를 샘플링 레이트라고 합니다.

 

우리가 많이 쓰는 음반이나 Mp3의 경우 16bit, 44100Hz 128kbps이라고 표기하는것이, 16비트는 2의 16승 이니 65536단계로 소리 크기를 결정하게 되구요.

1초당 44100개의 가로 촘촘함, 음 높낮이를 결정하게 됩니다.

 

사람의 귀는 22050Hz 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근데 mp3보면 44100hz, 48000hz로 저장하게되냐면.. 22050Hz 란건 1초에 곡선이 위끝 아래끝으로 22050번 왔다갔다 하는것이고, 오디오 저장할때의 44100Hz는 정확하게 가로로 칸이 44100개 라는겁니다. 그래서 22050번의 파동을 그리기 위해서는 최소한 그 두배인 44100개의 가로칸이 필요합니다.

 

이제 비트와 샘플링레이트 이해가시죠?

 

그럼 mp3에 128kbps라고 할때 128kbps 에 해당되는 비트레이트란 뭘까요?

128킬로비트/초 

 

우리가 위에서 배운대로 하면 오디오 용량이 어마어마하게 됩니다. 16bit x 48000(Hz) = 768000bit = 96000byte  대략 96kbyte 겨우 1초밖에 생각안했는데 100킬로바이트 가량 나오게되고, 여기에다 보통 스테레오이니 두배로 200킬로바이트 용량이 나오게 됩니다. 이 용량을 오디오 코덱에서 계산규칙에 따라 압축을 해서 결과적으로 용량이 그렇게 나오게 되는 겁니다. (나온 용량이..)

 

이렇게 영상과 음성이 같이 들어있고 재생되는 파일을 동영상 파일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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